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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에는 여전히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점점 줄어드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아직 이르다. 충전 인프라 역시 아직 충분하지 못한 수준에 다다르지는 못한 만큼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전기차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만약 제조사가 내놓은 수치만 믿고 전기차를 구매했는데 실주행 거리가 훨씬 짧다면 어떤 심정일까?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다. 실제로 테슬라 차주들이 겪고 있는 문제다. 이들은 테슬라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했고 테슬라 측은 최근 행보가 다시 화제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자사 라인업 대부분의 주행 가능 거리를 하향 표기했다. 테슬라 미국 홈페이지에 따르면 모델 Y퍼포먼스 트림은 303마일 (약 488km)에서 285마일 (약 459km)로 29km가량 줄었다. 모델 S 롱레인지 트림은 382마일 (약 615km)에서 375마일(약 604km)로, 모델 X플레드 333마일 (약 536km)에서 326마일(약 525km)로 조정됐다.
테슬라는 주행 가능거리를 축소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대외적으로 언급을 피하고 있지만 이번 주행거리 조정에 대해 미국의 새로운 테스트 조건을 적용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배터리 전기를 많이 쓰는 기능이 강화된 데 따른 것이라고도 입장을 밝혔다. 업계에서는 미국 규제 기관이 테슬라의 주행 가능 거리 과장 가능성을 두고 조사 중인 만큼 발 빠르게 대응한 것으로 보고 있다. 테슬라 내부적으로 EPA의 신규 테스트 조건과 편의 사양 증가로 인한 에너지 소모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알려졌다.
미리 비영리 소비자 단체 '컨슈머리포트'는 작년 테슬라 차량의 배터리가 기온과 상관없이 공식 수치보다 부족한 주행 범위를 제공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차주들은 테슬라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미국 내에서는 법무부 조사 결과를 앞둔 테슬라가 처벌을 목적으로 신체적 대응을 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테슬라는 로이터의 조사결과를 두고 "오류로 가득하다"라고 정면 반박했으며 소비자 소송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방어할 방법이 없다"라고 말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지난해 8월 테슬라가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주행거리를 조작한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익명의 취재원을 인용해 테슬라가 표시 주행거리와 실제 주행거리가 다른 것에 불만을 제기하는 소비자를 전담하는 팀을 구성했다고 했다. 당시 로이터는 한국의 공정거래위원회가 겨울철 주행거리 저하 등을 이유로 테슬라에 28억 52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사실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