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사기를 통해 목숨을 끊는 사람들의 뉴스를 보면서 얼마나 비극이고 참담한 현실인지 모릅니다. 나는 절대 당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작정하고 속이고 접근하는 사기꾼들의 속셈을 어떻게 막을 수가 있을까요? 흔히 알고 있지만 한 번 더 짚고 가야 할 부동산 월세 사기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은 살기 위해서 의식주가 필요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옷과 음식 그리고 집이 없으면 인간은 제대로 된 삶을 영위할 수 없습니다. 이중 옷과 음식은 물품의 가격 자체가 낮아 사기라는 행위가 일어나기 힘듭니다. 예를 들자면 중고거래에서 먹튀를 한다거나 가품을 진품처럼 속여서 팔 수도 있겠지만 이로 인한 피해금액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반면 집은 한번 사기를 당할 경우 엄청난 리스크를 입게 됩니다.
1. 공인중개사 자격
부동산 월세사기는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공인중개사가 아닌 이를 통해서 계약을 체결할 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공인중개사는 명칭에서도 볼 수 있듯이 공식적으로 인정된 전문가입니다. 즉 부동산 중개를 해주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선정한 부동산에 공인중개사가 아닌 일반인이 근무하고 그가 계약을 중개해 줄 경우에는 사기에 당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2. 이중 계약
두 번째로 부동산 월세 사기 유형 중에 가장 많은 케이스라고 볼 수 있는 이중 계약입니다. 월세로 살고 있는 사람이 집주인 행세를 하면서 새로운 세입자를 받아 보증금을 챙기고 귀신처럼 사라져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보통은 공인중개사와 힘을 합치거나 거짓 중개사를 끼고 계약을 할 때가 많고 직거래를 하는 경우 종종 있는 일입니다.
3. 높은 수수료
마지막으로 과도한 수수료 청구가 있을 때가 많습니다. 법으로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는 수준으로 많은 금액을 요구하는 부동산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핑계를 대며 돈을 더 달라고 하지만 법으로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는 금액은 절대 지불할 이유가 없습니다. 공식으로 지정된 공인중개사가 이런 악행을 저지르기보단 거짓 중개사가 이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방방법
- 부동산 월세사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가짜 중개사를 가장 조심해야 합니다. 집주인이나 개인이 혼자 일을 저지르기보다 팀을 이워서 허위로 만들어진 부동산을 통해 사람들을 속일 때가 가장 많습니다.
- 법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공인중개사가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자격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계약과 관련된 모든 사람의 신분증을 잘 체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완벽하게 사기를 피하는 방법도 힘든 게 현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의 공개증서를 확인하고 집주인과 대리인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계약서에 무의미한 조약이 있진 않은지 전부 하나하나 직접 체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아무리 마음에 드는 집이 있더라도 두 번 세 번 고민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